안타까운 죽음…. Factive story 1

팩티브..

국내 제약업계에서 이 만큼 많이 회자되던 신약 프로젝트도 있었을까?

국내 최초의 FDA 허가 제품. LG생명과학의 모든 것을 걸었던 제품.

수많은 LG생명과학 연구원들과 개발팀원들이 희망을 걸었고, 가슴아프게 했던 제품.

그래서 이젠 증권가에서 이름조차 잘 불려지지 않는 제품.

하지만 이 팩티브 (Factive, 일반명 Gemifloxacin) 이야기를 꼭 기록으로 남기고 싶었다.

제 젊음의 한가운데, 그리고 관련된 많은 분들의 중년의 한가운데 불탔던 이름이고, 절대 잊을 수 없는 이름이기 때문이다.

그 긴 이야기를 하나씩 해보겠다.

첫 이야기를 한 분의 죽음으로부터 시작해보자.

홍창용 박사님, 제게는 과선배님이시고, LG생명과학 (당시 LG화학) 직장 선배셨던 분. 늘 목소리가 아주 작았고, 남자건 여자건 상대방을 “자기”라고 부르셨던 분. 덩치가 그리 크지도 않고, 이야기하길 좋아셨던분. 그리고 LG생명과학과 우리나라 제약업계에서는 Factive의 주발명자 (주발명자라고 하는 이유는 발명에 관여한 유일한 분은 아니었기 때문이다.)였던 분…

이분의 부고를 경향신문 (2003년 7월 3일자)은 아래와 같이 기록한다.

국내 개발 신약 중 처음으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신약 승인을 받은 호흡기 치료제 ‘팩티브’를 개발한 LG생명과학연구원 홍창용 박사가 향년 43세로 별세했다. 뇌종양 판정을 받고 투병중이던 홍박사는 1일 오후 11시59분쯤 입원중이던 삼성서울병원에서 숨을 거뒀다.

서울대 화학과를 수석졸업한 홍박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석사 과정을 거쳐 미국 하버드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93년 LG생명과학의 전신인 LG화학에 입사했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4일 오전 7시30분. 유족으로는 부인과 1남1녀가 있다. 

긴 Factive 이야기를 하기 전에 고인이 되신 홍창용 박사님을 기억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오래 기억해야할 분들을 가셨다는 이유 만으로 너무 쉽게 잊는 것 같다.

Factive는 1997년 5월 9일 (영국 시간으로는 5월 8일, 그래서 계약서에는 5월 8일로 되어 있습니다.)에 SmithKline Beecham사와 LG화학 (현 LG생명과학)간에 기술이전계약 (License and Supply Agreement)이 체결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날은 제 생애 최고의 생일이었다.

1999년 12월 15일 미국 FDA에 신약품목허가 (NDA, New Drug Application)신청을 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우리의 꿈이었고 희망이었고, LG생명과학의 미래는 맑고도 밝았다.

그리고 2000년 12월 18일에 FDA로부터 허가보류통지서(Non-approvable Letter)를 받았다는 통보를 GlaxoSmithKline(SmithKline Beecham과 Glaxo Wellcome사가 2000년 1월 18일자로 합병발표를 했고 회사이름이 GlaxoSmithKline이 됩니다)으로부터 받으면서 Factive는 고난의 길을 가게 되었다.

홍창용 박사님은 Factive가 영광에서 고난으로 바뀌던 과정을 보시던 2003년 초여름…갑자기 어지럼증을 느껴서 병원가서 검사를 받다가 뇌종양으로 판정이 나고 얼마후 돌아가셨다. 43세의 젊은 나이에………

1편은 그분의 아쉬운 죽음만을 기억하며 마칠까 한다. 수줍은 듯한 반미소를 늘 지으시던 그 분을 기억한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