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다리놓는 사람들] “탐험가”들의 “진실성”과 “사업성”의 구분이 필요한 시점…

[제약바이오,  다리놓는 사람들]  “탐험가”들의 “진실성”과 “사업성”의 구분이 필요한 시점…

풍경 1.

우리 산업전사들의 “작전 지침서”는 명확했다. 기형성된 시장에서 “싼 가격, 좋은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물리칠 경쟁자들과 얻을 매출과 수익 목표는 명확했고,  소요되는 작전비용도 명확했다. 지도는 상세했고, 경쟁자 정보는 상당히 정확했다. 무엇보다 작전이 성공하면 무엇을 얻을지가 확실했다.

 

그런데 이제는 “탐험 계획서”를 수립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지도는 부정확하고, 경쟁자 위치 정보는 신뢰할 수 없다. 가는 길이 얼마나 될지, 어떤 장애물이 있을지 모르기에 비용 추정도 부정확하다. 결정적으로 목적지에 간다고 “원하는 것”이 있을지 증거는 있으나 확정적이지는 않다. 그렇다고 그냥 있으면 현재의 위치는 점점 좁아진다.

 

풍경 2.

그동안은 “작전”에 성공하여 얻은 물건 (재무성과)를 가지고 시장에 나와서 팔았다. 시장을 관리하는 시장 당국은 눈에 보이는 “물건(재무성과)”를 확인한 후에 시장 진입을 결정하니 쉬웠다. 언제부턴가 “탐험계획서”와 “얻을 물건”에 대한 약속만으로 “탐험 비용”을 마련하겠다고 한다.  시장당국은 난감하다. 그런데 더 힘든 것은 탐험을 통해 “얻을 물건” 이 현재 시장에는 없는 희귀한 제품들이라는 거다.

 

풍경 3.

15세기 유럽 대항해시대, 수많은 탐험가들이 향료와 비단 등 진귀한 것들을 가지고 오겠다는 계획들을 들고 투자가들을 설득하던 시기, 또한 탐험을 빙자한 사기 사건이 극성을 부리던 시대…..이태리의 베니스에서 “복식부기”가 발전하고 정교해 졌다. 탐험선에 동승한 감독관이 확인해 준 “복식부기”는 탐험가들과 투자가들의 “진실성”을 중개하는 기술적 장치가 되었다. 그리고, 초기 투자가들은 항해가 끝나기 전에 자신들의 주식을 사고 팔기 시작했다. 현대 주식시장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안전한 추격형 사업기회는 줄어들고, 탐험가들과 그 탐험에 위험과 수익을 공유하려는 모험투자가들이 늘어나면서  “탐험 계획서”의 성공가능성을 직접 판단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제 시장당국은 “진실성 시스템 확보”라는 측면에 촛점을 맞추자. “탐험가”들이 진실한 정보를 시기적절하며 충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경영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관련 규제에 촛점을 맞추자. 그리고 진실성 위반 사태가 발생하는 경우 좀더 강력한 법적 조치가 나오도록 하자. (미국 나스닥의 경우, 규제 그리고 투자가 소송 등을 통하여 “진실성 위반” 을 예방 또는 처벌하고 있다). “복식부기”와 같이 탐험가들이 지킬 것을 명확히 해주자

 

투자가들은 역할 확대와 책임성 제고라는 부담스런 부분을 받아들이자. 좀더 참여적이고 좀더 적극적인 투자가들이 “탐험가”들의 주장과 실행 과정을 좀더 면밀히 조사하고, “탐험가”들에게 더 많은 요구하여야 한다. 그리고 본인들의 투자에 대한 책임을 기꺼이 져야 한다.

 

바이오 분야에서 “바이오텍기업가”라는 모험적 탐험가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는 지금은, 시장당국의 역할은 “진실성 확보 위한 규제의 정비”로 축소 조정하고, “탐험”에 대한 사업성 평가는 시장 참여자인 투자가들이 좀더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해서 담당하도록 하자.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